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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폭력적인 아이, 심리와 원인, 대처하는 교육 방법

by jenna12 2023. 6. 16.

1. 폭력적인 아이

아이의 폭력 행위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 복잡한 문제입니다. 아동 폭력행위의 배후에 있는 심리를 이해하려면 개인, 환경, 사회의 영향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어린이도 있지만, 대다수의 어린이는 그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아이도 있기 때문입니다.

 

 

2. 폭력적 아동 심리와 원인을 논의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

 

1) 발달 요인: 어린이의 인지적 및 감정적 발달은 어린이의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린아이는 충동 제어에 어려움을 겪고 감정을 통제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그것이 공격적인 감정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는 성장함에 따라 자기 조정 기술이 향상되고 자신의 충동을 제어하며 갈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2) 가정환경: 가정환경은 자녀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육아 스타일, 가정 내에서의 폭력이나 대립에의 폭로, 일관성 없는 훈육, 네그레트, 학대 등의 요인이 폭력 행위의 발병에 기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롤 모델의 결여나 부적절한 사회화도 어린이의 폭력 경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동료의 영향: 동료는 아이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가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동료에게 노출된 경우, 그러한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동료의 거절이나 괴롭힘은 아이가 자기 방어나 보복 수단으로 공격적으로 반응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4) 미디어와 폭력에 대한 폭로: 텔레비전 프로그램, 영화, 비디오 게임, 온라인 콘텐츠 등의 미디어는 아이들을 폭력적인 주제나 행위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지도나 감독 없이 폭력적인 미디어에 장시간 노출되면 아이들이 폭력에 대해 둔감해지거나 공격적인 행동이 상태로 될 수 있습니다.

 

5) 심리적 요인: 충동 제어 문제, 소행 장애, 반항 도전성 장애, 기타 정신 건강상의 문제 등 특정 심리적 요인이 아동 폭력행위의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는 자녀의 감정을 조정하거나 타인에게 공감하거나 대립 상황에서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폭력적인 아이의 대처하는 교육 방법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가르치거나 함께 대처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잘 계획된 접근법과 적절한 지원이 있으면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보다 건전한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폭력적인 아이들과 관련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을 아래에 제시합니다.

 

1) 전문가의 도움 요청: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과 관련된 경험이 있는 아동 심리학자나 상담사 등 정신보건 전문가와 상담하십시오. 근본적인 원인을 평가하며 맞춤형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안전한 환경 만들기: 학습 환경에서 어린이와 다른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확보합니다. 행동에 명확한 경계선과 기대를 설정하고 폭력이나 공격에 대해 일관된 결과를 가져옵니다.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장려하고, 아이와의 협력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확립합니다.

 

3) 감정 조절 가르치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특정하고 건전한 방법으로 관리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심호흡, 10까지 세기 등의 기술을 가르치거나 분노나 좌절감을 달래기 위해 휴식을 취하기,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하기 등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4) 문제 해결 기술 가르치기: 충돌이나 욕구 불만에 대처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아이에게 알려줍니다. 폭력은 효과적이거나 용인할 수 있는 해결책이 아님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것, 타협하는 것, 쌍방에게 유리한 해결책을 찾는 것 등의 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쳐 주세요.

 

5) 공감과 시점 획득 촉진하기: 타인의 감정이나 관점을 고려하도록 독려하여 아이가 공감대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롤플레잉, 스토리텔링 또는 타인의 관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가정 상황에 대한 토론 등 공감대를 촉진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합니다.

 

6) 비폭력 의사소통 가르치기: 공격성이나 폭력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요구, 감정, 우려를 표현하기 위한 '나' 발언, 적극적인 경청, 자기주장 등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자녀에게 가르칩니다.

 

7) 긍정적인 관계를 장려합니다: 아이가 동료나 협력적인 어른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기회를 촉진합니다. 팀워크, 사교 스킬,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하는 체계화된 활동, 클럽, 스포츠에의 참가를 장려합니다.

 

8) 미디어 노출을 감시 및 제한합니다: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콘텐츠를 포함한 미디어로의 자녀 노출을 제한합니다. 미디어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향 사회적 행동을 촉진하는 연령에 따른 대체 엔터테인먼트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십시오.

 

9) 학부모와 교사가 협력하기: 학부모와 교사가 긴밀히 연계하여 가정 및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기대, 결과, 전략의 일관성을 확보합니다. 학부모와 교사는 적극적인 훈육 기술 및 의사소통 전략에 관해 협력하여 실천합니다.

 

10) 장점과 긍정적인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자녀의 긍정적인 행동과 변화 노력을 인식하고 강화합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그들의 성공을 축하하고 학업, 스포츠, 취미 등 다른 분야에서의 성공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폭력적인 아이들과 관련된 일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문적인 지도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관계자 전원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보다 집중적인 개입이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가르치고 함께 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잘 계획된 접근 방식과 적절한 지원을 통해 아이들이 감정을 관리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더 건전한 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