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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5~6세 아동의 신체,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교육 방법

by jenna12 2023. 5. 11.

1.5~6세 아동의 신체 발달과 지적 발달

[신체 발달]5~6세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발달의 중기 단계에 있으며 신체의 성장과 능력에 큰 진보를 이루고 있습니다.

1) 성장 Growth): 이 연령의 아이는 계속 성장하고 체중이 증가하지만 어렸을 때보다 느린 속도로 성장합니다. 6세까지 남자아이의 평균 신장은 약 45인치(114cm), 여자아이의 평균 신장은 약 44인치(112cm)입니다. 6세 아동의 평균 체중은 남자아이는 약 45파운드(20kg), 여자아이는 약 44파운드(20kg)입니다.

2) 운동 능력(Motor skills): 5~6세 어린이는 젊었을 때보다 더 복잡한 움직임을 할 수 있고 신체를 더 잘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더 높은 정확도와 협조성으로 공을 달리게 하고, 점프하고, 건너뛰고, 홉 하고, 던질 수 있습니다. 가위 사용법, 신발 끈 묶는 법, 쓰기 등 세세한 운동 능력도 크게 향상됩니다.

3) 시각(Vision): 어린이의 시각은 이 연령 범위 내에서 계속 발달하여 멀리서 사물을 보는 것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독서 등 장시간 집중이 필요한 시각적 작업에는 아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치아(Teeth): 어린이는 5~6세 무렵에 유치를 잃기 시작하여 영구치를 위한 공간을 만듭니다.

5) 수면(Sleep): 5~6세까지 대부분의 어린이는 신체적 및 인지적 성장을 돕기 위해 매일 밤 10~11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합니다. 전체적으로 5~6세 어린이들은 운동 능력의 발달과 향상을 계속함에 따라 보다 협조적이고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며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고 있습니다.

[5~6세 아동의 지적 발달]5~6세 아이들은 지적 발달이 현저한 시기에 있습니다.

1) 언어(Language):이 나이의 아이들은 언어 능력이 발달하여 있고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여 명확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과거형이나 미래형 등 보다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말장난과 농담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읽고 쓸 수 있습니다(Literacy): 이 나이의 아이들은 보통 읽고 쓰기를 시작하며, 많은 아이는 6세까지 숙련된 독자가 됩니다. 글자와 간단한 단어를 인식하고 쓸 수 있으며 독서와 독서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수학(Math): 이 나이의 아이들은 산수, 기본 덧셈, 뺄셈, 시간이나 돈과 같은 단순한 개념을 이해하는 등 수학 기술도 발달하여 있습니다.

4) 문제 해결(roble-solving): 5~6세 어린이는 문제 해결 능력을 익혀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련의 절차에 따라 작업을 완료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기억력(Memory):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더 나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경험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와 더 복잡한 이야기와 개념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5~6세 어린이들은 지적 능력을 계속 발전시킴에 따라기보다 독립된 사고자, 의사소통아, 학습자가 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호기심이 많고 자신들의 환경을 탐색하고 주변 세계에 대해 배우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5~6세 아동의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정서적 감정 발달은 아이의 전체적인 성장과 행복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아래는 5세에서 6세 어린이에게 전형적인 정서 발달의 몇 가지 중요한 측면입니다.

1) 자기 인식입니다(Self-awareness):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점점 자기 인식이 강해져 자신의 감정뿐만 아니라 타인의 감정도 파악할 수 있게 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의 감정을 보다 명확하고 건설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2) 공감(Empathy): 5~6세 어린이는 타인에게 공감하고 다른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동요하거나 힘들어하는 다른 사람에게 위로와 지지를 표명할 수도 있습니다.

3) 사회화입니다(Socialization:):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며 우정을 키우는 것에 점점 더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더 협력적이고 협력적으로 되어 분쟁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4) 자존심입니다(Self-esteem): 아이들의 자아의식이 더 명확해짐에 따라 아이들은 자신의 장단점을 더 많이 인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들은 자기 능력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새로운 도전에 직면함에 따라 약간의 자신감이나 불안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5) 규정입니다(Regulation:):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지속해서 기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동요하거나 흥분할 때 자기 자신을 진정시키는 데 더 능숙해져 오랫동안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전반적으로 5~6세 어린이들은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감정을 조절하여 건설적인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동료나 어른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스킬을 몸에 익히고 있습니다.

[5~6세 아동의 사회적 발달]

1) 사회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Increased socialization):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또래 아이들과의 교제에 흥미를 가지고 다른 아이들과 친밀한 우정을 맺을지도 모릅니다.

2) 협력 플레이입니다(Cooperative play): 아이들의 사회적 능력이 지속해서 발달함에 따라 조직을 구축하거나 팀워크가 필요한 게임을 하는 등 동료들과 보다 협력적인 놀이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3) 공유와 순서대로 진행합니다(haring and taking turns): 이 나이가 되면 아이들은 나눔과 교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놀이 활동 중에 이러한 행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향상된 충돌 해결(Improved conflict resolution): 아이들은 동료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이 높아지고 언어와 협상 능력을 활용하여 의견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공감대가 향상됩니다. (Increased empathy:): 아이들의 정서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타인에 대한 공감대가 깊어지며 또래 정서를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됩니다.

6) 독립적입니다(Independence): 이 나이가 되면 아이들은 보다 자립적이고 집안일을 돕거나 옷이나 음식 취향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는 등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될지도 모릅니다.

7) 권위를 존중합니다(Respect for authority): 아이들은 학부모나 교사 등 권위 있는 인물에 대해 더 의식하게 되고, 자신들의 규칙이나 기대에 대해 더 큰 경의를 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5~6세는 그들의 사회적 환경을 탐색하는 데 더 능숙해지고 있고, 그들의 또래와 성인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더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필요를 더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3.5~6세 아동의 교육 방법

자기 물건을 소중히 여기므로 일정한 장소에 자기가 넣어두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5~6세는 자기 소유가 분명합니다. 자기 옷장이나 자기 물건 등을 넣어 두는 장소를 따로 마련해 줍니다.

5세가 되면 약속의 의미를 이해할 줄 압니다. 규율을 지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기 시작하므로 약속을 잘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동은 하루 12시간 흡족히 자야 합니다. 5세까지 대뇌 세포와 신경세포가 90%나 발달하기 때문에 수면은 많이 중요합니다.

5~6세 어린이들의 교육 방법은 일반적으로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하는 포괄적인 학습 체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1) 놀이 기반 학습을 진행합니다(Play-based learning): 놀이 중심 학습은 5~6세 어린이들에게 탐구와 발견을 촉진하는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중요한 교육 방법입니다. 놀이 기반 학습 활동에는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미술 프로젝트, 게임, 감각 활동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개별화된 교육입니다(Individualized instruction): 자녀의 기술과 능력이 다양해지면서 이 연령대의 교육 방법은 자녀 개개인의 요구에 맞는 개별 지도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특정 학습 스타일 또는 능력을 대상으로 하는 차별화된 명령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5세에서 6세 어린이에게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교육 방법입니다. 이 접근법은 여러 주제 영역을 통합하여 아이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더 깊이 탐구할 수 있도록 하는 장기 프로젝트에 아이들을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4) 읽고 쓰는 능력과 수학 기술입니다(Literacy and math skills): 이 연령대의 교육 방법은 종종 읽고 쓰는 능력과 수학 기술 개발을 우선시합니다. 이것들은 미래의 학술적 성공을 위한 중요한 기초 기술입니다. 어린이들은 글자와 숫자 인식, 파닉스 교육, 조기 읽기와 쓰기 능력을 높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감정적 학습입니다(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이 연령대의 교육 방법도 자녀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학문적 성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정서적 학습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자기 인식, 공감, 협력, 나눔, 갈등 해결 등 사회성을 높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5~6세 어린이들의 교육 방법은 이 연령대 어린이들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해결하는 포괄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놀이 기반 학습, 개별화된 지도,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아이들은 기초 기술을 개발하고 지원작이고 매력적인 학습 환경에서 관심 있는 주제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