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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어린 시절 잘못된 사랑 과보호, 거절과 해결 교육 방법

by jenna12 2023. 5. 11.

1. 어린 시절 잘못된 사랑

어린 시절 사랑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지만 잘못된 사랑을 하고 또 올바르지 못한 사랑도 있습니다. 참사랑이 인간을 행복하고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만든다면 그릇된 사랑은 그와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맹목적인 사랑은 미워하는 것과 같은 결과이며 많은 문제 아동들을 보면 사랑받지 못했거나 잘못된 사랑을 받으므로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카고대학과 메릴랜드대학의 연구 / 행동이 좋지 못한 아동 대상 연구*

시카고대학과 메릴랜드대학의 아동연구반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행동이 좋지 못한 아동들 대상으로 3년 연구해서 네 가지의 종류로 발표한 바가 있다고 합니다.

1) 부모가 죽었거나 이혼했거나 혹은 자기를 버렸기 때문에 부모 없이 자란 어린이와 대리자의 사랑도 받아 보지 못한 어린이.

2) 어려서 사랑받지 못하고 사랑을 주거나 받는 것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자기의 자녀들을 사랑할 수 없었던 부모를 가진 어린이.

3) 마음으로는 자녀를 사랑하나 부모 자신들의 문제에 사로잡혀서 어린이가 요구하고 갈망하는 애정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는 부모를 가진 어린이.

4)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두고 기대를 가지며 경우에 따라 목표를 위해 심한 억압을 하는 부모를 가진 어린이. 이런 그릇된 사랑은 대개 과보호, 거부, 전제, 간섭, 방임, 모순, 불일치, 편애로 구분됩니다.

 

2. 과보호(overprotection)와 해결 교육 방법

1)과 보호

과보호는 어린 시절 과보호는 부모가 잠재적 위해나 위험, 실패로부터 자녀를 과도하게 보호하는 양육방식입니다. 이것은 아이에게 위험을 부과하지 않는 것, 스스로 결단하게 하지 않는 것, 실패로부터 배울 기회를 주지 않는 것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좋은 의도를 가지고 계실지 모르지만 자녀의 자립심, 회복력,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장애가 되는 등 자녀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보호 학부모는 자녀의 학업 생활을 미시적으로 관리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들을 위해 숙제를 하는 것, 완벽한 성적을 내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 또는 그들이 실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부모는 자신이 자녀의 성공을 돕고 있다고 믿을지 모르지만, 이 접근법은 자녀가 자신의 실패로부터 배우고 자기 자신의 학습 능력을 늘릴 기회를 빼앗음으로써 실제로 자녀의 학업 진보를 해칠 수 있습니다. 또는 '허용적 육아'로 알려진 자녀 교육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접근을 취하는 부모는 자녀의 학업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계가 없다면 아이들은 자기 일을 완료하기 위한 자기 규율과 동기 부여를 발달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과 보호에 대한 해결 교육 방법

자녀의 학업 성공과 전체적인 발달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육아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따뜻함, 지원, 구조, 높은 기대의 균형입니다. 권위 있는 육아로 알려진 이 스타일은 아이들이 자립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아이들이 성장하기 위한 지원작이고 양육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자녀와 공개적으로 소통하며 고민을 듣고 필요에 따라 지도와 지원을 하는 동시에 연령에 따른 위험을 감수하고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거절(rejection)과 해결 교육 방법

1) 거절

어린 시절 거절은 자녀가 동료나 교사나 가족과 같은 다른 중요한 개인으로부터 소외되거나 소외되었다고 느끼는 경험을 의미합니다. 이는 괴롭힘을 당하거나 사회활동에서 소외되거나 타인으로부터 비판받거나 경시되는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어릴 적 거절은 아이의 정서적 행복에 큰 영향을 미쳐 슬픔, 불안, 자존감 저하로 이어집니다. 자녀의 거절은 자녀의 학업 성적과 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거절반응을 경험하는 아이들은 수업에 집중하고 그룹 활동에 참여하며 교사나 반 친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에 대한 참가와 관심이 부족하여 결과적으로 저학년과 학업성취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부반응을 경험하는 아이들은 교육을 성장과 학습의 긍정적 기회가 아니라 스트레스와 불안의 원인으로 보고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등교 거부나 학교를 완전히 중퇴하는 경향이 강해질지도 모릅니다.

2) 거절에 대한 해결 교육 방법

아동기 거부반응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부모가 거부반응 징후를 인식하고 이러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아동에 대한 지원과 지도가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집단활동 및 공동 학습사업 등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 제공과 함께 자녀들이 거부반응의 정서적 영향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과 정서적 지원이 포함됩니다. 다양성을 중시하고 학생과 교사 간의 긍정적 관계를 촉진하는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