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4~5세 신체적 발달과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 교육 방법

by jenna12 2023. 5. 10.

1.4~5세의 아동의 신체적 발달과 지적 발달

[4~5세 아동의 신체적 발달]

1) 성장(Growth): 이 연령의 어린이는 보통 약 2~3인치의 신장으로 성장하며 연간 약 4~5파운드의 체중이 증가합니다.

2) 운동능력(Motor skills): 이 나이 아이들은 가위로 자르고 모양을 그리고 글씨를 쓰는 능력 등 훌륭한 운동능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또한 달리기, 점프, 클라이밍 등의 글로스 모터 스킬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3) 조정(Coordination): 이 나이 아이들은 공을 잡고 던지기, 자전거 타기, 한 발로 뛰기 등의 작업을 돕는 손과 눈의 균형과 균형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4) 시각( Vision): 이 나이에 어린이의 시력이 크게 향상되어 색과 모양을 더 잘 구별하고 눈으로 움직이는 물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5) 치아(Teeth) : 아이는 이 나이가 되면 유치를 잃기 시작하고 영구치가 나기 시작합니다.

6) 수면(Sleep): 아이는 여전히 매일 10~12시간의 수면을 필요로 하며, 대부분의 아이는 밤새 일관되게 잠들기 시작합니다.

전반적으로 4~5세 어린이들은 학령기 어린이들로의 이행을 준비하면서 상당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경험합니다.

 

[4~5세 아동의 지적 발달 ]

1) 언어 개발(Language development): 이 나이 아이는 1500개 안팎의 어휘력을 가지고 적절한 문법으로 문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복잡한 언어를 이해하고 여러 절차를 따를 수도 있습니다.

2)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 아이들의 사고방식은 보다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사점이나 차이점에 따라 객체를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3) 문제 해결 능력(Problem-solving skills):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은 지속해서 발달하여 보다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여러 가지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4) 창의성을 발휘(Creativity):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지속해서 발달하여 상상력 있는 놀이, 스토리텔링, 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5) 기억력(Memory): 아이의 기억력은 이 나이가 되면 향상되어 과거의 일을 떠올리고 들은 이야기의 세부 사항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6) 주의해야 할 점(Attention span): 아이들의 주의력이 높아지고 더 오랜 시간 과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4~5세 어린이들은 학령기 어린이들로의 전환을 준비하면서 상당한 지적 성장과 발달을 경험합니다.

 

 

2.4~5세 아동의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

[4~5세 아동의 정서적 발달]

1) 자기 인식입니다(Self-awareness):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자기 자신과 자기 자신의 정체성 감각을 발달시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2) 공감합니다(Empathy): 아이들의 타인에 대한 공감대가 지속해서 발달하여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과는 다른 관점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3) 사회성(Social skills): 어린이의 사회성은 계속 발달하여 동료들과 교류하며 교대로 교류하고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사회 규범이나 규칙에 대해서도 보다 의식하게 되고 있습니다.

4) 자율규제입니다(Self-regulation): 어린이들의 정서와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지속해서 발달하여 보다 나은 충동 조절과 정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5) 애착(Attachment): 아이들의 일차 부모에 대한 애착은 여전히 강하지만, 다른 어른이나 동료와의 애착도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6) 불안과 공포입니다(Anxiety and fears): 이 나이가 되면 어둠에 대한 공포나 부모님과의 이별 등의 불안이나 두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현실 세계의 위험을 이해하고 걱정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4~5세 어린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타인과 보다 효과적으로 교류할 수 있게 되어 상당한 정서적 성장과 발달을 경험하게 됩니다.

 

[4~5세 아동의 사회적 발달] 4세에서 5세 사이의 아이들은 사회 발전에 큰 변화를 경험합니다.

1) 놀이(Play): 어린이 놀이는 점점 복잡해지고 다른 아이들과 보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협력적인 놀이를 하게 됩니다. 또한 그들은 교대로 참여하고 공유하며 다른 사람과 협상할 수 있습니다.

2) 우정입니다(Friendship): 아이들의 우정 개념은 계속 발전하여 다른 아이들과 긴밀하고 상호 지원하는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공감합니다(Empathy): 타인에 대한 아이들의 공감대가 지속해서 발달하여 타인의 감정을 보다 잘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과는 다른 관점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4) 성별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Gender roles):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성별의 역할과 기대를 더 잘 인식하고 전통적으로 성별과 관련된 활동과 장난감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사회규범과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Social norms and rules): 자녀들의 사회규범과 규칙에 대한 이해가 지속해서 발전하고 규칙을 잘 지키며 자기 행동 결과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6) 커뮤니케이션입니다(Communication):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지속해서 향상되어 보다 복잡한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4~5세 어린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탐색하고 우정을 형성하며 사회적 규범과 기대를 이해하는 것을 배우며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경험합니다.

 

3.4~5세 아동 양육과 교육 방법

1) 놀이와 탐구의 기회를 제공(Provide opportunities for play and exploration)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놀이나 체험을 통해 가장 잘 배웁니다. 환경을 탐색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놀이에 참여하며 새로운 재료를 실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2) 사회화를 장려합니다(Encourage socialization) 사회화는 이 연령대의 아이들 성장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녀들이 놀이 데이트, 유치원, 지역사회 활동 등 또래 아이들과 교류할 기회를 장려합니다.

3) 루틴을 설정합니다(Establish routines) 아이들은 루틴에서 안전하고 조직적이라고 느끼는 것을 돕습니다. 식사, 낮잠 시간, 취침 시간 등 일상 활동의 일관된 루틴을 확립합니다.

4) 독립성을 촉진합니다(Foster independence) 이 연령의 아이들은 자립하고 자립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들에게 선택지를 주고, 옷을 입히고, 간단한 일을 맡을 기회를 주며, 그들의 독립을 촉구합니다.

5) 언어 발달을 지원하다(Support language development) 언어 발달은 이 연령대 아이들의 지적 발달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책을 읽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아이와 대화하며 언어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6) 창의성을 장려합니다(Encourage creativity)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은 이 나이에도 계속 발달하고 있습니다. 예술 활동, 스토리텔링, 상상력 풍부한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성을 장려합니다.

7) 긍정적 강화(Provide positive reinforcement) 칭찬과 격려와 같은 긍정적 강화는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고 아이들의 자존감을 쌓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8) 경계와 제한을 설정합니다(Set boundaries and limits) 경계와 한계를 설정하는 것은 아이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위해 중요합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기대와 결과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9) 교육에 참여하십시오(Stay involved in their education) 이 연령대의 아이들은 유치원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 학부모와 교사의 회의에 참석하여 교실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가정에서 학습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교육에 계속 참여합니다.

전반적으로 4~5세 어린이를 키우고 교육하기 위해서는 탐구와 사회화, 지적·정서적 성장을 장려하는 지원작이고 양육적인 환경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