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년
몬테소리는 20세기 초 이탈리아 의사이자 교육자인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에 의해 개발된 교육적 접근법입니다. 몬테소리 법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고 선천적으로 학습 의욕이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접근법의 목표는 아이의 자연스러운 학습 의욕을 기르고 가능성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입니다.
몬테소리의 접근법은 실천적인 학습과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자신의 활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페이스대로 일할 자유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교실 환경은 어린이들의 자연 발달을 지원하고 탐구와 발견을 장려하기 위해 신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실에는 보통 나이가 다른 아이들 그룹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젊은 아이들은 연상의 아이들로부터 배우고, 연하의 아이들에게 가르침으로써 학습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의 접근법은 또한 실천적인 생활 기술과 사회 감정 발달에 강하게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 자신과 환경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을 존중하며 동료와 협력하여 일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법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다양한 연령층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부모와 교육자들은 몬테소리 접근법이 자립적이고 자신감 있고 의욕적인 학습자를 육성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교육적 접근법과 마찬가지로 모든 어린이나 가족에게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2.몬테소리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은 아이들이 선천적으로 학습 의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자연스러운 성향을 지원하고 키우기 위해 교육이 적합해야 한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접근법은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아이 전체의 발달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인생 교육'이나 '평화교육'이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몬테소리 철학의 핵심 원리 중 하나는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지원하는 준비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의 중요성입니다. 이 환경은 독립성, 창의성, 탐구심을 키우기 위해 신중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아이들의 감각을 자극하도록 설계된 자료들로 가득 차 있어 아이들이 자신의 활동을 선택하고 자신의 페이스대로 일할 것을 권장합니다.
몬테소리 철학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체험 학습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몬테소리 씨는 아이들이 직접 경험을 통해 가장 잘 배우고 주변 세계와 관련된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또한 아이들이 표준화된 커리큘럼을 따르도록 강요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흥미와 열정을 키우도록 장려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몬테소리 철학은 학술적 지식 외에도 실천적인 생활 기술의 발달과 사회 감정의 발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 자신과 환경을 소중히 여기고 타인을 존중하며 동료와 협력하여 일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몬테소리 교육철학은 각 아동의 고유한 자질을 깊이 존중하고 교육은 각 개인의 자연스러운 발전을 지원하도록 적합해야 한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3.몬테소리 교육 영역
몬테소리의 교육 접근법은 전체론적이며, 아이 전체의 발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단순히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생활 능력 발달, 사회감정 발달, 창의성과 상상력 함양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몬테소리의 교육 분야는 다음 네 가지 중요한 영역으로 구분합니다.
1)몬테소리 생활 영역 교육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자기 자신과 환경을 돌보라고 가르쳐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아이들의 자립심과 협동심,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으로 따르기, 드레싱, 청소, 요리 등 실천적인 생활 기술을 가르칩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교실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아이 생활의 모든 측면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녀는 이 접근법을 '생활 교육'이라고 부르며 학문적 지식 외에 아이들에게 실천적인 생활 기술과 사회 감정 발달을 가르치는 것을 포함합니다.
스스로 옷을 입거나, 스스로 과자를 준비하거나, 뒷정리하거나, 동식물을 돌봅니다. 이러한 실천적인 생활 기술은 그들의 독립성과 자신감을 키울 뿐만 아니라 그들의 환경에 대한 책임감과 소 유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이들은 타인을 존중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며 동료와 협력하여 일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타인에게 공감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사회적 감정적 기술은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몬테소리 생활교육은 이러한 실천적인 생활 기술과 사회감정 발달과 더불어 아이들을 예술, 음악, 문화에 노출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어린이들은 다양한 예술 형태를 통해 자신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탐구할 것을 권유받고 세계 각국의 다른 문화와 전통에 대해 배웁니다.
2) 몬테소리 감각 영역 교육
몬테소리 씨는 감각 발달이 아이의 학습과 발달의 열쇠라고 믿었습니다. 감각 물질은 아이들의 감각을 자극하고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직접 경험을 통해 가장 잘 배우고 감각은 마음으로 가는 입구라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감각을 자극하고 아이들이 체험적 탐구와 발견을 통해 배우도록 돕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자료를 개발했습니다. 몬테소리 감각 영역에서는 아이들은 감각을 연마하고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재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아이들을 만지거나 조작하거나 탐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크기, 모양, 색, 질감, 무게, 온도 등의 개념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시각: 아이들이 다양한 크기, 모양, 색, 무늬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재입니다.
b.촉각: 촉각 발달을 돕는 재료. 예를 들어 터치 태블릿은 아이가 다른 질감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청각 : 아이가 청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재료, 예를 들어 아이가 다른 소리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재입니다.
d.후각: 아이가 후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재료, 예를 들어 향 병은 아이가 다른 향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몬테소리 언어 영역 교육
몬테소리는 언어가 아이의 지적 성장의 열쇠라고 믿고 언어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언어발달을 위한 몬테소리 교재에는 사포 문자, 이동할 수 있는 알파벳, 어휘와 문법을 가르치는 책 등이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언어가 지적 성장의 열쇠라고 믿었기 때문에 그녀의 교육적 접근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몬테소리의 언어발달 접근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환경에서 언어를 흡수하는 선천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언어학습은 즐거운 경험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에 영역은 아이들이 구두 및 서면 언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돕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모래 종이 문자는 아이들이 촉각 탐색을 통해 문자의 모양과 소리를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움직이는 알파벳은 아이들이 직접 단어와 문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에 사용되는 책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독해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엄선되어 있습니다. 몬테소리의 교육적 접근은 언어적 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세계적인 시각과 다양성에 대한 감사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어릴 때부터 폭넓은 언어와 문화를 접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녀는 아이들에게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소개하는 자료를 개발했고, 이러한 문화 교육이 보다 평화롭고 조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4) 몬테소리 수학 영역 교육
수학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교재는 어린이들이 체험적 탐구와 발견을 통해 개념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몬테소리 수학 분야는 그녀의 교육적 접근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학은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인간의 능력이며 실천적인 탐구와 발견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수학 분야에서는 어린이들이 숫자, 연산, 분수, 기하학 등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소재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아이들을 만지거나 조작하거나 탐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질서 의식, 집중력, 논리적 추론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몬테소리 수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자료 중에는 어린이들이 양과 순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숫자 막대와 장소의 가치와 운영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금색 구슬 소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는 자기 수정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자신의 페이스대로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또한 수학이 아이들에게 경외심과 주위 세계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수학의 아름다움과 질서가 아이들에게 창조의 신비를 이해시키고 삶의 모든 분야에서 지식과 이해를 구하도록 촉구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몬테소리는 이들 4가지 중요한 분야에 더해 자녀 교육에 있어서 예술, 음악, 운동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전반적으로 몬테소리 교육 접근법은 각 자녀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지원하고 평생 지속되는 학습 사랑을 키우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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