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독일 태생의 미국 심리학자로, 20세기 초에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저명한 인물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인간의 발달 이론을 개발했고, 그것은 개인이 성숙함에 따라 경험하는 단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에릭슨의 이론은 8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단계는 생물학적 및 심리학적 발달을 모두 포함합니다. 또한 각 단계는 개인이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구체적인 심리·사회적 과제가 특징이라고 강조합니다.
에릭슨에 따르면 다양한 심리적 요인이 개인의 발달에 기여하지만, 그중의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입니다.
그는 개인은 타고난 능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었지만, 이러한 가능성이 개발되는 것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입니다.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학 분야, 특히 개인이 생애에 걸쳐 어떻게 발전하는지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심리·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인간관계가 인간 발달에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에릭 에릭슨의 인간 발달 이론
에릭 에릭슨의 인간 발달 이론은 8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는 개인이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특정 심리 사회적 과제를 특징으로 합니다. 단계마다 만족하여야 할 욕구가 있고 만족하지 못했을 때 해결해야 할 위기가 있으며 각 단계가 연속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각 단계의 간단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3. 에릭 에릭슨의 인간 발달 이론 중 8단계
1) 생후 ~1년 / 신뢰감을 갖지 못하면 불신감이 온다.
이 단계에서는 유아는 요구가 일관되게 충족되는지 여부에 따라 보호자에게 신뢰하는 것을 배웁니다. 생후 1년 동안 유아는 신뢰 대 불신 단계에 있습니다.
에릭슨은 이 단계에서 유아들이 돌보는 사람들과 주변 세계에 대한 신뢰감을 키우거나, 그들의 요구가 지속해서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만약 유아들이 보호자들로부터 일관되고 반응적인 보살핌을 경험한다면, 그들은 그들의 요구가 충족될 것이고 세상이 안전하고 예측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신뢰하는 것을 배울 것입니다.
이 신뢰는 미래의 모든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고 아이가 안정감과 행복감을 기를 수 있게 해 줍니다. 반면에, 만약 유아들이 일관성이 없거나 반응이 없는 보살핌을 경험한다면, 그들은 불신감을 갖게 될 수 있고 세상을 예측할 수 없고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고 삶 전체에 걸쳐 불안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1세~3세 유아 / 자율성을 갖지 못하면 수치감이 온다.
1세에서~3세 유아들은 독립심과 자주성을 기르거나 자주성에 대한 시도가 비판이나 처벌받으면 수치심과 의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단계 동안, 아이들은 그들의 환경을 탐험하고, 선택하고, 그들의 의지를 주장하면서 독립심과 자율성을 키우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탐색한 아이들은 자기 행동을 통제하고 선택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자아와 정체성에 대한 기초를 마련할 자율성과 독립성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아이들이 그들의 의지를 주장할 수 없고 독립심을 행사할 수 없거나, 그렇게 하려는 그들의 시도가 비난, 처벌, 또는 무시를 받는다면, 그들은 그들 자기 능력에 대한 수치심과 의심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족함, 낮은 자존감, 그리고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자율성의 발달이 건전한 자아의식의 형성에 중요하며 수치심과 의심이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보호자들은 적절한 경계와 지침을 제공하면서 아이들의 독립성을 주장하고 탐구와 실험을 장려하려는 시도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3세~6세 아동 /주도성(Initiative) 갖지 못하면 죄책감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주도성과 창의성을 기르거나 주도성 시도가 불복종으로 보일 경우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단계 동안, 아이들은 목적의식과 활동을 시작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이 단계에서 성공적인 아이들은 진취성, 창의성, 그리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의지를 기를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에 자신감을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아이들이 주도권을 잡는 것을 단념하거나 그렇게 하려는 그들의 시도가 비난이나 처벌받게 된다면, 그들은 자신의 욕망과 행동에 대한 죄책감과 수치심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불안감, 낮은 자존감, 그리고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주도권의 발달이 건전한 자아의식의 형성에 중요하며, 죄책감이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보호자는 적절한 지침과 경계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신의 목표를 시작하고 추구하려는 어린이의 시도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6세~12세 어린이 / 잠재기라고 하며 근면성 갖지 못하면 열등감을 가진다.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학업과 사회적 과제에 대한 능력과 숙련 감을 기르는 것을 배웁니다. 또한 또래 아이들만큼 성과가 좋지 않다고 느낄 경우 열등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일부에서는 이 단계를 "지연 기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단계 동안, 아이들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그들의 환경에 대한 능력과 숙달 감을 발달시킵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들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 시작하고 선생님과 부모님과 같은 권위 있는 인물들로부터 승인을 얻기 시작합니다. 만약 아이들이 이 단계에서 성공한다면, 그들은 근면함과 역량을 기를 것이고, 새로운 도전을 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능력에 자신감을 가질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지속적인 실패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경험한다면, 그들은 열등감과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근면함과 능력의 발달이 건강한 자아의 형성에 중요하고, 성공의 부족은 열등감과 자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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