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오토 랭크(Otto Rank) 정신 분석 이론

by jenna12 2023. 4. 25.

1. 오토 랭크(Otto Rank)

오토 랭크(Otto Rank, 1884년~1939년)는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가로 정신분석 운동 초기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긴밀한 협력자였다. 순위는 출생 시 트라우마와 창의성 심리학 분야에서 선구적인 연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랭크는 당초 프로이트의 열성적인 신봉자이자 빈의 국제 정신 분석 프레스 편집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에 그는 독자적인 이론적 관점을 발전시켜 종종 프로이트나 그 신봉자들과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랭크는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출산 트라우마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해결되지 않은 출산 트라우마가 이후 삶에서 심리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창의성과 심리적 건강의 관계를 탐구하여 창의적 표현이 내면 갈등을 해결하고 전체성을 달성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창의성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충동이며, 그것을 배양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정신분석 이론과 실천의 발전에 영향을 미쳐 1939년 사망할 때까지 집필과 지도를 계속했습니다.

그러나 프로이트와 그의 추종자들과의 분열 이후 그의 연구는 주류 정신분석학자들에 의해 거의 무시되었고, 20세기 후반에야 그의 공헌이 후세대 분석가들에 의해 재평가되고 평가되기 시작했습니다.

 

2. 오토 랭크(Otto Rank)의 정신 분석 

정신분석 이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공헌 중 하나는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출생 트라우마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입니다.

그는 태어난 경험이 심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트라우마가 된 사건이며, 해결되지 않은 출산 트라우마가 후대 인생에 심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출생 과정은 어머니와의 근본적인 분리를 나타내며, 이 분리가 불안과 불안감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그는 유아의 출생 경험이 신화 속 주인공의 여정과 비슷하다고 믿었는데, 이 과정에서 주인공은 심리적 성숙을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시련과 시련을 겪어야 합니다.

주인공의 여정은 보편적 인간의 경험이며 창의적 표현이 내면의 갈등을 해결하고 전체성을 달성하는 방법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창의성은 인간의 타고난 충동이며 배양하고 발전할 수 있으며 심리적 건강과 행복에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개성을 주장하고 자기표현에 힘쓰는 동기가 되는 인간의 근본적인 추진력으로 본 '권력에의 의지' 개념을 탐구했습니다. 그는 이 운동이 때로는 사회 규범이나 기대와 충돌하여 소외감이나 불안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랭크의 정신분석 이론과 실천의 발전을 형성하는 데 영향력이 있으며, 그 분야의 학자나 실천자에 의해 연구되고 논의되고 있습니다. 그의 생각은 처음에는 물의를 일으켜 종종 다른 정신분석학자들과 대립하게 되었지만, 그 후 그것들은 그 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공헌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3. 오트 랭크의 정신 분석 이론

1) 오토 랭크의 분리 불안

오토 랭크의 분리불안 개념은 부모나 로맨틱한 파트너처럼 개인이 중요한 다른 사람과 분리될 때 생기는 공포와 불안을 뜻한다.

랭크에 따르면 분리 불안은 보편적인 인간의 경험이며 애착과 연결에 대한 우리의 타고날 필요성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분리불안이 엄마와의 근본적인 분리로 봤던 출산 트라우마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고 믿었다. 그는 이러한 조기 분리 경험이 삶을 통해 지속되는 실존적 불안감을 낳고 나중의 관계에서 분리 불안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믿었다.

분리 불안은 인간 경험의 중요한 측면이며, 우리의 정체성과 개성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는 분리의 공포가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유의미한 연결고리를 찾고 세계에서 우리의 개성을 주장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2) 오토 랭크의 개체화 투쟁 

오토 랭크의 개인화 투쟁 개념은 개인의 자기표현과 자율성의 필요성과 사회적 규범과 기대에 적합한 사회적 압력 사이에 내재한 긴장 관계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랭크의 견해로는 개인의 개인화를 위한 투쟁은 인간 발전의 기본적인 측면이며, 그것은 권력의지 개념 또는 자기주장과 개인 목표 달성을 위한 선천적 추진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개인이 개성과 자기표현 감각을 얻기 위해서는 복잡한 일련의 사회적·문화적 압력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사회의 규범과 기대가 억압적일 수 있다고 생각했고 개인은 독자적인 정체성과 가치를 주장하기 위해 싸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화를 위한 투쟁은 창조적 표현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는 창의성은 인간의 발달에 필수적인 측면이며, 그것이 전체성과 자기실현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써 도움이 된다고 믿었습니다.

3) 오토 랭크의 의지 개념

오토매틱 랭크의 의지 개념은 자기 자신을 주장하고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려는 인간의 타고난 충동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순위에 따르면 의지는 인간 심리학의 기본적인 측면이며 자기표현과 달성의 기회를 찾는 동기가 됩니다. 의지는 영웅의 여정 개념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그는 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해 장애와 도전을 극복하는 것을 포함한 보편적인 인간 경험으로 보았습니다.

는 그 의지가 인생의 과제를 탐색하고 개인적인 충족감을 얻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의지가 때로는 사회의 규범이나 기대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강력한 힘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개인은 때로는 자신의 고유한 정체성과 가치를 주장하기 위해 순응성과 사회적 기대의 압력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의지는 창조적 표현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창의성은 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한 필수 도구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창조적인 표현을 내면의 갈등을 해결하고 전체성과 통합성을 달성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4) 오토 랭크의 평범한 인간

오토매틱 랭크의 '보통 인간'이라는 개념은 삶의 과제를 극복하고 독자적인 정체성과 가치관을 주장함으로써 자아실현과 개인적 충족감을 얻은 개인을 말합니다.

보통 인간은 반드시 사회의 규범이나 기대에 따르는 사람이 아니라 개성이나 자율성을 익힌 사람 입이다. 그는 정상적인 인간은 강한 자기의식, 창조적 표현능력, 그리고 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에 대한 헌신으로 특징지어진다고 믿었습니다.

정상적인 인간을 모든 개인이 노력해야 할 이상으로 생각하고 정상적인 감각을 달성하는 과정이 인간 발달의 기본 측면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이 과정을 개인의 자기 인식 능력, 사회 문화적 압력을 통제하는 능력, 창조적 표현과 개인 성장에 대한 헌신 등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조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정상적인 인간은 정적인 개념이나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하고 변화하는 다이내믹한 이상이었습니다. 그는 개인은 평생 정상적인 감각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며, 이 자아실현 과정은 전체성과 통합성을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었습니다.

5) 오토 랭크의 신경증적 인간

신경증적인 사람에 대한 개념은 미해결 내부 갈등과 심리적 장애로 자기실현 감과 개인적 성취감을 얻지 못하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신경질적인 사람은 자기 인식의 결여, 사회 규범이나 기대에 따르는 경향, 그리고 독자적인 정체성이나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공포를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경증이 있는 사람은 종종 심리적 마비 상태에 빠져 앞으로 나아갈 수 없고 개인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노이로제가 미해결 된 유년기의 갈등, 순응하는 사회적 압력, 자기표현의 창조적 수단 결여 등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조합에 기인하는 일반적인 인간 경험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신경증을 인간 심리학의 기본적인 측면으로 생각하고 개인이 정상 감과 자기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신경증을 극복하는 과정에는 정신분석요법, 자기반성, 창조적 표현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그는 그들 내면의 갈등을 탐구하고 더 큰 자기 인식을 발달시킴으로써 개인은 노이로제의 제약에서 벗어나 더 큰 개인적 충족감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6) 오토 랭크의 창조적 인간

오토 랭크 창의적 인간이라는 개념은 창의적인 표현과 탐구를 통해 자아실현 감과 개인적 성취감을 달성할 수 있는 개인을 의미합니다.

창조적인 인간은 강한 자기 인식, 사회 규범과 기대에 도전하려는 의욕, 그리고 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에 대한 헌신이 특징입니다. 창조적인 개인은 예술, 문학, 음악 또는 기타 창조적인 내면의 자원을 활용하여 창조적 표현에 에너지를 돌릴 수 있습니다.

창의성을 내면의 갈등을 해결하고 전체성과 통합성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는 창조적 표현을 통해 개인이 무의식적 욕구와 충동을 탐구하고 통합하여 더 큰 자기 인식과 자기 수 용감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창의적인 과정은 아티스트나 작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개인이 접근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인간 체험이었습니다. 그는 창의성을 인간 심리학의 기본적인 측면으로 생각했고, 그것은 평생에 걸쳐 자라고 발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창조적 인간에 관한 생각은 정신분석 이론과 실천, 그리고 창의성과 자기표현의 가치에 관한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문화적 논의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의 연구는 현대 인간 심리학 이론에 많은 영향을 미쳐 개인과 사회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