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아제(Piaget) 인지 발달론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말한다. 즉 인간의 지적 능력은 타고난 것이되, 그것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의 발달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이라는 개념을 설정했다.
2.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의 주요 개념 1
1) 피아제의 도식(Schema): 도식이란 물의 구조나 관계, 변화 상태를 일정한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외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감각, 행동, 인지적 지식과 기술을 말한다. 도식은 객체 또는 이벤트의 전체적인 윤곽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고의 틀로 생각할 수 있다. 비슷한 환경 속에서 반복에 의해 변화하고 일반화된 행동의 구조나 조직을 말한다. 예를 들어, 5살 유아가 비행 물체가 새라는 것을 배웠다고 하면, 이를 통해 어린이는 '날아다니는 물체는 새와 같다'는 도식을 유지한다. 몇 가지의 도식은 인간이 탄생하기 이전부터 이미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빨기 도식이나 잡기 도식과 같은 것인데, 빨기 도식의 경우 그러나 그 기능 면에서 변화된 것은 아니라서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을 변형시키면서 발전하게 된다.
2) 피아제의 적응(adaptation): 적응이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회로도가 변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것은 동화와 제어라는 두 가지 상보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달성됩니다. 적응은 우리 안에서도, 식물이나 동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붉은 관을 쓴 수컷은 밝은 빨간색이지만 암컷은 눈에 띄게 연한 갈색이어서 종의 생존에 대한 위협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지적으로 도식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경우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 도식을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동화와 규제: 동화란 기존 도식에 맞게 새로운 경험을 일반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요컨대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도식과 일치시킨다는 의미이며, 새로운 경험이 기존의 도식과 일치하면 유기체는 인지적으로 평형 상태에 있습니다. 상공을 나는 물체가 모두 새라는 것을 알게 된 아이는 비행기를 보고도 새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털이 없고 날갯짓이 없는 등 이전에 알려진 새와 다르다고 느껴 아이는 균형이 나빠집니다.
4) 피아제의 동화: 피아제에게 동화란 외부 요소를 생명이나 환경의 구조 혹은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동화는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이자 기존 인지 체계에 새로운 정보를 적합시키는 과정입니다. 새로운 경험 속 동화는 기존 개념에 적응하거나 적응하기 위해 재해석되고 동화는 새로운 정보나 낯선 정보를 앞에 두고 사람들이 이전에 이해할 수 있게 된 정보를 말합니다.
피아제 인지 발달론 주요 개념 2
5) 조절: 조절이란 새로운 경험이 기존 도식에 맞지 않을 때 유기체가 불균형 상태가 되는 과정을 말하며, 이 상태에서 기존 도식을 변경하거나 새로 생성하여 평형 상태로 돌아갑니다. 불균형 상태에 있던 아이는 이제 새가 아니라고 결론짓고 새의 이름을 새로 짓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규제라고 부릅니다. 그것은 비행기이지 새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 과정을 규제하고 하는데, 규제 과정에서 질적 변화가 도식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6) 피아제의 규제: 피아제의 규제란 특정 환경에서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정보에 맞춰 기존 회로도를 대체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는 기존 회로도(지식)가 기능하지 않고 새로운 객체 또는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변경해야 할 경우 발생합니다. 피아제는 인간의 뇌는 균형을 위한 진화를 통해 형성되며 궁극적으로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내부와 외부의 과정에 따라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7) 조정: 피아제는 동화와 규제는 동전의 양면과 동일하며 자의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고 이해했습니다. 한 물체를 기존 심리 도식에 동화하기 위해서는 이 물체의 특성을 어느 정도 설명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사과를 사과로써 알기 위해서는, 물체의 외관에 초점을 맞출 조정하는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상물의 크기를 대략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발은 두 기능 사이의 균형을 높입니다.
8) 피아제의 조직명: 조직이란 유기체의 현재 회로도를 새롭고 복잡한 것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즉, 현재의 회로도를 새롭고 복잡한 구조로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비행기와 새를 구별하던 이 아이는 이제 새와 비행기를 비행 물체의 하위 범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인지 발달은 이처럼 반복적인 조직화를 통해 달성됩니다. 조직은 인지 발달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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