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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민주적인 교육의 부모 (the theory of democratic parental education) : 드라이커스(Dreikurs)정신과 의사의 이론 중에서

by jenna12 2023. 5. 22.

1. 민주적 교육의 부모 (the theory of democratic parental education):드라이커스(Dreikurs) 정신과 의사의 이론 중에서

정신과 의사 드라이커스 그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서 민주주의적인 원칙들을 적용하여 양질의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부모는 자녀에게 인간적 가치를 존중하며, 자녀가 자기 자기 능력과 흥미에 따라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를 대하는 방식에서 항상 인정과 상호존중에 기반하여 대화해야 하며, 자녀에게 주관적이고 독립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2. 민주적인 가정과 자녀 교육과 어린이의 잘못된 행동 4가지

1) 자녀들의 사회화 과정을 중요시하며 강조하였습니다.

사회화(Socialization)란 개인이 자기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현재 속한 사회 및 문화와 부합하도록 학습하고 적응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며 주변 환경 및 유아 교육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지리적이고 문화적인 환경에서, 그리고 사회 전반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들을 습득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은 개인의 성격 및 사고방식, 인간관계 형성, 사회 집단에 대한 이해 등 인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아동은 부모가 만드는 가정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종교, 경제, 교육, 다른 사회적 요소는 부모와의 경험을 통해 아동에게 시작되며 형제자매의 유사성이 있는데 가정 내에서의 공통적 경험에 의해 훈련되어 온 행동 형태입니다.

3) 가정환경의 중요한 요소는 민주적 양육 태도로 상호존중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평등과 동등한 관계라는 개념은 존재 가치에 있어서 동등한 의미를 가지는데 허용이란 개념과는 다릅니다. 허용적 자녀 양육은 무질서를 나타냅니다. 민주주의는 질서 있는 자유를 뜻하는 것입니다. 아동은 민주주의로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동과 성인 간의 평등성의 가정하에 바람직한 상호 작용의 형태를 찾는데 여기에 부합되는 양육 방법은 어떤 양육 방법을 사용하든지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상호 존중과 동등한 대우의 개념과 부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민주적 자녀 양육에 있어서 아동의 자유를 경험하는데 반드시 한계가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하며 아동에게 선택할 선택권은 그들이 연령과 경험 준비도를 보고 최소한의 성공을 가져올 정도가 되는 생활영역에서만 허락을 한다는 것입니다.

 

민주주의 교육에 있어서 어린이의 잘못된 행동 4가지

1) 관심 끌기(서비스받기): 어린이는 좋은 방법으로 주의를 끌려고 하지만 만일 그러한 방법으로 관심을 끌지 못할 때는 나쁜 방법으로 관심을 끌게 됩니다. 이때 부모는 나쁜 행동을 무시하고 좋은 행동에만 관심을 보여야 합니다.

2) 힘 행사하기(반항하기): 어린이는 항상 우세한 입장에 있기를 원하기에 자신이 우두머리가 되었을 때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동생과의 싸움에서도 동생을 때리지 않아도 동생을 사랑하지 않으며 부모와 논쟁 때도 반항적 순종을 한다.

3) 앙갚음(보복):상처받은 어린이는 받은 만큼 상처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하며 미운 행동을 함으로써 자기 위치를 찾기도 한다. 이런 앙갚음에는 부모 역시 무의식 중에 앙갚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부모는 선의를 보이면서 침착하게 부모 자녀 간에 관계를 의연한 태도로 개선해야 한다.

4) 무능함 보이기: 극도로 좌절된 어린이는 때로 무능력하게 반응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절대 비난하지 말고 아이의 특기와 장점에 관심을 집중시켜야 하며 자기 행동 개선하는 노력이 보일 때 칭찬과 격려를 해주어야 합니다.

 

3. 민주적인 부모 자녀 간의 긍정적인 관계의 기본적인 방법

 

상 호  존 중 자녀와 즐거운 시간 갖기 격           려 사 랑 의   표 시
존중하는 마음으로 자녀와의 친숙한 분위기에서 대화하는데 부정적인 말이나 잔소리, 큰소리리와 엄포 일관성이 없는 교육은 하지 않습니다. 한 시간의 긍정적인 관계의 시간은 많은 시간의 갈등 관계보다 가치가 있습니다. 시간을 보내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간의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합니다. 결과가 좋지 않아도 사람됨됨이나 노력한 것에 대한것을 칭찬해줍니다.
자녀를 신뢰하고 격려하면 스스로는 능력이 있다고 느낀다고 합니다. 격려는 장점을 인식시켜 줍니다.
말로 표현합니다.
행동으로 표현하는데,안아주거나 등을 토닥여준다.
존중해주며, 책임감과 독립심을 길러 주는 사랑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은 자녀와 부모가 일치된 의견을 통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으로 효율적인 자녀 교육을 실현하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존중과 양방향 대화를 강조하며, 부모와 자녀 사이의 권력이나 지위 차이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을 적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와 자녀가 서로 동등한 관계로 대화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이야기해 보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가 서로에게 존중과 배려 등을 배우게 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