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 발달과 양육

로버트 오언 (Rovert Owen) 유아 교육 시작, 성격 형성론

jenna12 2023. 5. 27. 12:08

로버트 오언(Robert Owen)

로버트 오언(Robert Owen)은 영국의 기업가이자 사회개혁가로, 1771년 웨일스에서 태어났으며, 1858년 스코틀랜드에서 사망했습니다.

오언은 기업가이자 철도산업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19세기 초기 승산 주의 노동자 계급 전쟁의 참전자들 가운데 서든 발전하며, 그런 이들의 차세대 노동운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졌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813년부터 1828년까지 그는 뉴 래노크(Renfrew shire) 지방에 있는 레노크 실험도시(New Lanark)에서 실험사회를 구성하고, 대표적인 유익 조합인 코 오퍼 레이브 모델도 개발했습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공동체주의의 이념을 중심으로 할랄(Halla) 도시의 실험을 추진하였고, 미국에서 1825년 설립된 뉴 할머니와(New Harmony) 실험사회는 그의 미국 실험사회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온 도시(Ruhen City)와 계획된 '시리우스'란 이름의 공동생활 촉진 시스템(Communal Progress System) 고안은 혁신적 발전에 따른 노동자 계급의 피로 문화와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며 그의 학설은 이래 사회과학, 노동문제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대규모적 특효적 실험을 돌려지게끔 했습니다. Robert Owen은 웨일스의 사회 개혁가이자 기업가로 유아 교육, 노동 개혁, 협동 공동체 설립을 옹호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체텍스트
로버트 오언

 

1. 로버트 오언의 유아 교육 시작 동기

19세기의 저명한 사회 개혁자이자 사업가인 로버트 오언은 유아 교육 개념의 선구자라고 생각됩니다. 그는 아이 형성기의 환경과 교육이 아이의 발달과 미래 성격에 큰 영향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오언의 교육에 관한 생각은 스코틀랜드 뉴 라나 크기에서 공장 경영자로 일할 때 생겨났습니다.

1800년 로버트 오언은 노동자와 그 가족을 고용하는 번영한 산업 커뮤니티인 뉴라낙 면 공장을 구입했습니다. 공장을 인수했을 때 오언은 노동자와 그 아이들의 열악한 생활과 노동 조건을 깊이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지역의 아이들이 거의 교육을 받지 않고 어릴 때부터 가혹한 노동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2. 로버트 오언의 유아 교육 

1) 복지와 교육을 우선시하는 교육제도 확립하고 개혁을 시작:오언은 교육의 힘에 대한 신념에 이끌려 아이들의 복지와 교육을 우선시하는 교육제도 확립을 포함한 뉴 라나 크기에서 중요한 개혁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아이들의 신체적, 지적, 도덕적 발달을 키우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2) 탁아소 설립:오언은 유아 교육 프로그램에 몇 가지 혁신적인 대책을 강구했습니다. 먼저 엄마가 공장에서 일하는 동안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유아와 유아를 위한 탁아소를 설립했습니다. 이 어린이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배려심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훈련받은 보육교사를 고용하였습니다.

3) 포괄적인 교육 시스템을 확립:오언은 보육원 단계를 넘어 3세부터 10세까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교육 시스템을 확립했습니다. 그는 학문적, 신체적, 도덕적 발달을 포함한 균형 잡힌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커리큘럼에는 읽고 쓰기, 산수, 음악, 운동, 실기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4) 놀이, 체험학습, 체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창의성을 키우고 주변 세계를 탐색하여 발견하도록 장려되었습니다. 오언은 또한 연령에 따른 지도를 도입하고 아이들을 능력과 발달 단계에 따라 반으로 편성했습니다. 오언의 교육에 대한 접근은 당시로서는 매우 진보적이었습니다.

5) 무료 교육 제공:오언은 부모의 사회적 또는 경제적 지위와 관계없이 지역 내 모든 아이에게 무료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당시 교육은 특권계급에만 독점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 포괄적인 접근은 획기적이었습니다.

오언의 유아 교육 시스템은 큰 성공을 거두어 전 세계 교육자와 사회 개혁가들로부터 주목받았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견학 객들이 방문하면서 오언의 교육에 대한 생각은 세계 교육개혁 운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로버트 오언의 유아 교육에 있어서 선구적인 업적은 현대 교육 실천의 기초를 닦았습니다. 아이들의 복지, 조기 교육의 중요성, 육성 환경 제공을 강조한 그의 자세는 교육 분야에 영속적인 영향을 남겼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유아 교육을 둘러싼 논의와 정책을 계속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체텍스트
로버트 오언 탁아소 설립

 

 

3. 로버트 오언의 성격 형성론

로버트 오언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사회의 조화를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포괄적인 성격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개인의 성격과 발달에 대한 외부 요인, 특히 환경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오언은 바람직한 환경을 만들어냄으로써 사회는 개인을 도덕적으로 옳고 사회적 책임이 있는 존재로 형성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언 성격 이론의 중요한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 결정론(Social Determinism): 오언은 인간의 생득적 본성이나 타고난 선악과 같은 일반적인 개념을 부정했습니다. 대신 그는 개인은 환경과 경험의 산물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오언에 따르면 개인은 살아있는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환경의 영향(Environmental Influence): 오언은 인간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환경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은 주로 유년기 이후에 경험한 상황의 결과라고 주장했습니다. 오언은 육성하고 지원하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회는 개인의 긍정적인 자질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3) 교육과 개혁(Education and Reform): 오언은 교육을 개인과 사회를 변혁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간주했습니다. 그는 도덕적 가치관을 심어 인격을 개발하고 사회적 책임을 촉진하는 교육의 힘을 믿었습니다. 오언의 교육개혁, 특히 유아교육은 아이들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형성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4) 커뮤니티와 협력 Community and Cooperation): 오언은 개인이 조화롭게 생활하고 협력하는 협력적인 커뮤니티 창설을 제창했습니다. 그는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일함으로써 사람들은 사회적 불평등을 극복하고 공통 선을 촉진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오언의 공동생활 비전은 협력, 상호 지원, 평등을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5) 유토피아적 사회주의(Utopian Socialism): 오언의 인격 이론은 유토피아적 사회주의로 알려진 그의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경제적 철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개인이 경쟁 자본주의의 악영향으로부터 해방되고 대신 협력적이고 평등주의적인 커뮤니티에서 사는 사회를 상상하고 있었습니다. 오언은 그런 사회가 개인을 도덕적으로 옳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인간으로 키울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로버트 오언의 성격 이론은 인간 성격의 순응성과 사회 개혁 가능성에 대한 그의 광범위한 신념을 반영합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칭찬과 비판 모두에서 환영받았지만 오언은 환경이 인격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사회 개선을 제창함으로써 심리학, 교육, 사회 개혁에 있어서 미래 이론과 실천의 기초를 닦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