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인간 발달 이론 8단계 중 사춘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에릭 에릭슨의 인간 발달 이론은 8가지 단계 중 사춘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5) 에릭슨의 사춘기
사춘기라고 하며 자기 정체성을 갖지 못하면 자기 역할에 혼란입니다. (청소년기 12~18세)
이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 포부를 탐구하여 정체성을 기르거나 명확한 자아의식을 키우지 못하면 역할 혼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는 정체성을 탐구하고 형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소년기 동안, 개인들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의문을 갖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다른 역할, 가치, 그리고 신념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취미, 관심사, 관계를 탐구하고 그들의 문화적, 사회적 기대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개인이 성공한다면, 그들은 강한 정체성을 발달시킬 것이고 그들의 자아의식에서 안정감을 느낄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가치, 믿음, 그리고 목표에 대한 명확한 감각을 가질 것이고, 그들의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그들의 능력에 자신감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이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어려움을 겪거나 압박을 느낀다면, 그들은 역할 혼란과 정체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불안감, 방향성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정체성의 발달이 건전한 자아의식의 형성에 필수적이며, 혼란과 불확실성이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들이 자신의 정체성의 다른 측면들을 지원작이고 수용적인 환경에서 탐구하고 실험할 기회를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6) 에릭슨의 청년기
청년기에 친밀감 갖지 못하면 고독의 위기가 옵니다. (젊은 성인 18~40세)
이 단계에서 젊은 성인은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거나 의미 있는 연결고리를 형성하지 못할 경우 고립과 고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 동안, 개인들은 낭만적인 파트너와 친한 친구들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공동체와 사회 내에서 연결감과 소속감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이 단계에서 성공한다면, 그들은 건강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의 관계에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정체성에 대한 감각을 가질 것이고 그들 자신의 요구와 다른 사람들의 요구 균형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개인들이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거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감을 느낀다면, 그들은 외로움과 절망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그들의 공동체와 사회로부터 단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릭슨은 친밀감의 발달이 건강한 자아 감각의 형성에 중요하며, 고립은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들이 친밀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의 공동체와 사회 내에서 연결감과 소속감을 느낄 기회를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7) 에릭슨의 중년기
중년기는 생산성을 갖지 못하면 침체의 위기가 옵니다. (중년기 40세~65세)
이 단계에서 어른은 일과 가정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데 집중하거나 정체감이나 목적의 결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사회와 다음 세대에 기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 동안, 개인들은 그들의 일, 가족, 그리고 공동체에서 목적과 의미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지식과 지혜를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고 긍정적인 유산을 남기는 데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개인이 이 단계에서 성공한다면, 그들은 사회와 다음 세대에 대한 기여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낄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과거와 미래에 대한 연속성과 연결감을 경험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만약 개인들이 목적의식을 확립하거나 사회에 기여할 수 없다면, 그들은 정체감과 성취감의 부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공동체와 사회로부터 단절된 느낌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에릭슨은 생성력의 발달이 건강한 자아 감각의 형성에 중요하고, 정체가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사회와 다음 세대에 기여할 기회를 갖고 일과 관계에서 목적의식과 의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8) 에릭슨의 노년기(성인 후기 65세 이상)
노년기는 자아동일성을 갖지 못하면 절망의 위기가 옵니다.
이 단계에서 노인들은 자기 삶을 반성하고 성실함과 수 용감을 기르거나 의미 있는 삶을 살지 않았다고 느끼면 절망과 후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자기 삶을 반성하고 죽음을 감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단계 동안, 개인들은 자기 삶의 경험을 반성하고 자신의 성취와 후회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찾고 그들 자기 죽음을 받아들이는 데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 단계에서 개인이 성공한다면, 그들은 성실함을 발달시키고 그들의 삶에 대한 만족감과 수 용감을 느낄 것입니다. 그들은 또한 과거와 미래에 대한 연결감을 느끼고 그들의 유산에서 위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개인들이 그들의 삶에서 의미와 목적을 찾을 수 없거나 그들의 죽음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그들은 절망과 후회의 감정을 경험할지도 모릅니다. 그들은 또한 절망감과 두려움의 감정과 씨름할 수도 있습니다.
에릭슨은 성실함의 발달이 건강한 자아 감각의 형성에 필수적이며, 절망이 이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개인은 자기 삶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을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릭슨의 이론은 심리학 분야, 특히 개인이 생애에 걸쳐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한 이해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심리·사회적 과제와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그 덕분에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가 형성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에릭슨의 이론은 건강한 자아 감각의 발달에 있어 긍정적인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개인들이 그들의 삶의 다른 단계 동안 직면할 수 있는 도전들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에릭 에릭슨의 인간 개발 이론에는 각 단계의 사람들은 "나는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에 대답하려고 합니다.